5월2일 오후7시, 화성장대가 내려다보이는 강의실에서 한국NVC센터 신호승 선생님을 모시고 비폭력대화강의를 듣고 난후 공부방학습지원활동 중간평가모임을 가졌습니다.

공부방 김연화, 이영순 선생님도 함께하시어 도움많이 되었다하셨습니다.

<현재 수원지역에서 공부방지원활동을 나간 자원활동가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방선생님과 활동가들이 카드라이팅을 통해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 아이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전달의어려움으로

·아이들이 한꺼번에 말을 걸때

·효과적인 의사전달

·아이들 이해하기(나의 관점이 아닌 아이들 시선에서 이해)

·아이들과 교감(?)하는 것, 어른이 된 나의 생각을 어린이의 생각으로 맞추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없습니다.^^

* 공부방과의 관계에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잘못하는 것이나 고쳐야 되는 부분에 관하여 묵인하는 대신, 좋은 방향으로 고쳐주고 싶다. 공부한 만큼이나 행동이나 기본예절에 관하여 아이들이 성숙할 수 있는 배움을 주고 싶은데, 그러한 방법을 모르겠다.

·제가 계획 했던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때(공부 방향)

·한정된 아이들하고만 공부가 이루어질 때(주로 1학년 대상인 점)

·좋은 점이나 불편한 점에 대해 아무 언급이 없을 때

* 행동의 원칙과 허용에 대하여

·좋아하는 애한테만 잘해주지 않는 것

·아이들과 모두에게 공평하게 대하기

* 아이들과 지내는 시간에 대하여

·아이들 이름 외우기

·학교 수업과 학교 근로 때문에 아이들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적어 아쉽다.\

·아이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부족

* 특별한 상황에 대한 대처

·보호의 의무

* 없습니다

·없습니다.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봉사자 선생님이 열심히 정성껏 해주시니 감사 합니다

<다음 평가모임은 6월27일 오후2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