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정말로 안전한가요?

생리대 시장에 불이 붙었습니다. 맞춤형에서 한방생리대까지 선전도 모양도 가지각생이죠. 깨끗함, 편리함을 강조하는 생리대중에 왜 ‘건강’을 강조하는 생리대는 없을까요? 우리나라 여성들이 가장 잘 걸리는 암이 유방암과 자궁암입니다. 그리고 그 수치는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젊은 여자들에게까지 흔하게 생기는 물 혹은 예전에는 보기 힘들었던 생식기 질병이지요. 누군가 생리통은 200년 전까지만 해도 없던 병이라고 하던데, 요즈음은 거의 모든 여자들이 갖고 있는 고질병이 되어가고 있죠.

생리대 얘기하다가 왜 갑자기 질병타령이냐 구요?

현대에 이르러, 특히 최근 20~30년 사이에 여성들에게 생식기 질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원인이 뭘까요? 일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 때문이다, 배꼽티 때문에 몸이 차다, 환경오염 때문이다 등등 여러 가지 주장들 속에, 저도 조심스럽게 하나의 가설을 덧붙여 보고 싶어졌습니다. 혹시 생리대의 영향은 없는 걸까 하는. 순수 천연섬유의 생리대가 화학물질로 무장한 1회용 생리대로 바뀌었으니 우리 몸에 아무 영향이 없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될 것 같은데, 1회용 생리대가 여성의 건강에 어떤 경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는 어디에서도 들어본 적이 없다는 게 이상하지 않나요?

이런 의문에서 시작된 대안 생리대 운동!! 귀찮아 보이기도 하지만, 진짜 ‘건강’을 위한 생리대를 만들어보고자 모임을 시작합니다. 대안 생리대를 만들기도 하고, 더 나아가 여성의 몸에 대해 공부해보기도 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