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010.10.26) 오전 9시 30분 국회본관 계단 앞에서
‘정부의 저출산 기본계획’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야3당과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의 공동기자회견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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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회견문>

현실을 무시한 제2차 저출산기본계획,
정부는 ‘자율형 어린이집 도입’을 철회하고, 비정규직 여성의 산전후 휴가와 육아휴직을 보장하라!
 
지난 9월, 정부가 발표한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안)’이 오늘(26일) 국무회의를 통해 확정됐다. 오늘 기자회견에 참여한 정당과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는 정부의 저출산 대책이 현실을 무시한 부실한 대책임을 지적하면서 정부 정책이 추진해야 할 방향에 대한 의견을 밝힌다.
정부가 일가족 양립정책으로 제시한 저출산 대책은 육아휴직 40% 정률제, 배우자 출산휴가 유급 3일, 유연근로시간제 확산, 자율형 어린이집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일하는 여성의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유명무실한 정책이다. 일하는 여성의 70%를 차지하는 비정규직 여성에 대한 대책은 전무(全無)한 채, 도리어 일하는 여성들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고 비정규직 여성에 대한 차별을 심화시킬 우려가 크다. 또한 자율형 어린이집 도입은 보육서비스 시장화를 가속화하여 부모들의 양육비용 부담을 가중시키고 사회양극화를 더욱 심화시킬 것이 자명하다.
 
여성에게는 출산과 육아로 인한 노동시장 퇴출을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남성에게는 돌봄 참여를 촉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들의 71%는 자녀출산을 계기로 직장을 그만두고 있고, 워킹맘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인사상의 불이익(42.4%)을 직장생활의 가장 큰 고충으로 꼽았다. 우리 사회가 일과 가족생활을 양립할 수 있는 기업환경, 사회환경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임신, 출산을 이유로 직장을 그만둬야 하는 기업관행을 개선하고 모든 일하는 여성들이 산전후휴가를 안심하고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법 집행력 강화 등 실제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또한, 현행 육아휴직제도도 대폭 개선되어야 한다. 현재 제도는 낮은 소득대체율과 남성의 육아휴직 비율이 1.4%에 불과하다는 한계가 있다. 보다 많은 노동자들이 육아휴직 제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저임금 수준 이상으로 급여 하한선을 인상해야 하며, 남성의 육아휴직 참여 비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임신·출산 시기 비정규직 여성을 위한 고용유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많은 비정규직 여성들은 임신 사실을 회사측에 알림과 동시에 계약해지 통보를 받거나 단 10%만이 산전후휴가를 사용할 뿐, 육아휴직은 그림의 떡이다. 일하는 여성 노동자의 70%가 비정규직이란 현실은 저출산 대책의 우선순위, 일가족양립 지원정책의 우선순위가 누구인지 명확히 말하고 있다. 회사 관행이라는 이유로,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관련 제도가 적용조차 되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을 우선 마련해야 한다. 고용보험 가입자만 사용할 수 있는 산전후휴가나 육아휴직은 정규직의 82.4%, 비정규직의 37%만이 가입(2009. 8)되어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1인 이상 사업장에 고용된 노동자는 누구나 가입해야만 하는 고용보험의 가입율을 높이기 위한 정부 대책이 시급하다.
 
유연근로 확대가 아닌, 고용안정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정부 조사 결과처럼, 결혼 및 출산을 기피하는 첫 번째 이유는 고용과 소득 불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여성의 유연근로 확산은 고용과 소득불안정을 악화시키는 대책이다. 정부가 여성의 유연근로 확산 정책을 추진한 이후, 시간제 일자리는 증가하였지만 시간당 임금은 감소한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양질의 단시간 일자리는 허구이다. 유연근로 확산은 임금 하락과 불안정한 고용을 결과로 가져올 뿐이다. 여성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원하는 것은 불안정한 시간제 일자리가 아니라 안정적인 급여와 고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일자리이다. 정부는 유연근로 확산이 아니라 비정규직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불안정 고용상태의 노동자의 노동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부모부담 가중시키는 ‘자율형 어린이집’은 철회하고, 국공립보육시설을 대폭 확충해야 한다.
 
여성들이 마음 놓고 일하기 위해서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저렴한 보육시설이 필수조건이다. 부모들이 믿고 신뢰하는 국공립보육시설은 전체 보육시설의 5.4%, 보육시설 이용아동의 11%만이 이용 가능하며, 평균 대기자는 78명 수준이다. 실제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에 대한 부모의 욕구가 존재하고 있지만, 정부는 국공립보육시설 확충에 대한 계획을 제시하는 대신, 자율형 어린이집 도입을 제시한 바 있다. 자율형 어린이집이 도입된다면 부모의 소득에 따라 아동 보육의 질은 천차만별이 되고, 보육비용의 양극화는 자명하다. 또한, 공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지원 대신 개별 부모가 보육의 질을 책임지게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보육비용이 높아진다고 해서 반드시 보육의 질도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정부는 ‘자율형 어린이집’ 도입 대신 모든 아이들이 질 좋은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양질의 공보육시설의 확대를 위해 국공립보육시설을 대폭 확충해야 한다.
 
2010년 10월 26일
 야3당,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 일동

민주노동당, 민주당, 진보신당(가나다순)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다함께, 여성노동법률지원센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참여연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KYC(한국청년연합)

전국여성노동조합
서울지부, 인천지부, 경기지부, 전북지부, 광주전남지부, 경남지부, 부산지부, 대구경북지부, 대전충청지부, 울산지부

전국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고양여성회,광주여성회,구리여성회,남양주여성회(준),부천여성회,분당여성회,성남여성회,수원일하는여성회,수지여성회,안성여성회,안양나눔여성회,양주여성회,오산여성회, 용인여성회,의정부두레여성회,이천여성회,평택여성회,하남여성회,화성여성회)
경남여성연대(남해여성회,사천여성회,진주여성회,창원희망여성회,함안여성회,합천여성회,전여농경남연합,경상대총여학생회)
광주여성회,구로여성회,대구여성광장,부산교육문화센터,부산여성회,부천새시대여성회,서울여성회,양산여성회,울산여성회,인천여성회,지구를살리는청주여성모임,창원여성회,천안여성회,청주여성회(준),통일여성회,615와함께하는우리여성회

한국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단체연합,경남여성단체연합,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부산여성단체연합,전북여성단체연합,경남여성회,기족여민회,대구여성회,대전여민회,부산성폭력상담소,부산여성사회교육원,새움터,수원여성회,여성사회교육원,울산여성회,제주여민회,제주여성인권연대,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충북여성민우회,평화를만드는여성회,포항여성회,한국성폭력상담소,한국여성노동자회(서울여성노동자회,인천여성노동자회,광주여성노동자회,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부산여성회,전북여성노동자회,안산여성노동자회,부천여성노동자회,대구여성노동자회,수원여성노동자회,경주여성노동자회),한국여성민우회,한국여성연구소,한국여성의전화,한국여성장애인연합,한국여신학자협의회,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함께하는주부모임,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한국진보연대
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민주화가족실천운동협의회,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노동인권회관,민족문제연구소,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연대회의,민족화합운동연합(사),민주노동자전국회의,평화재향군인회,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사),경기진보연대,경남진보연합,광주전남진보연대,전북진보연대,대구경북진보연대,인천통일연대,민주노동당,21세기한국대학생연합,한국청년연대,전국여성연대,전국빈민연합,전국농민회총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