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일~4일까지 일본 효고현 고베시 일원에서 진행된

제 5회 천안KYC/청주KYC-KEY효고 YouthExchang 행사 잘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이번 행사에

천안KYC 5명, 청주KYC 13명으로 총 18명이 참여했습니다.

천안에서는 신광식,이명재,조민수,채현주,정영복회원과 3박4일 함께 했답니다.

첫날 도착해서 맛있는 저녁식사를 하고 개막식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이동…

오랜만에 만났는데도 서로 어색함이 없이 모두 반갑게 인사를 했어요.

개막식이 시작이 되고 자기소개와 재미있는 게임을 하면서.. 그동안의 안부를 물으며…

그렇게 첫째날 교류행사를 마무리 해야했답니다.

둘째날…

아침일찍 짐정리를 하고 숙소를 나와 아침식사를 한후 필드워크가 진행될 장소로 이동을 하였습니다.

필드워크 첫번째는 뉴커머의 현장에 관련한 생생한 경험을 들을 수가 있었답니다.

필리핀에서 태어나서 일본에 거주하는 안씨의 이야기를 듣고 서로 궁금한것을 질문했답니다.

필드워크 두번째는 뉴커머 아이들의 현상과 과제라는 주제로 강의를 들었어요.

뉴커머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 일본의 외국인의 현황 등…. 자세하게 들을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필드워크를 모두 마치고 맛있는 바베큐파티를 하고 홈스테이를 했습니다.

셋째날..

필드워크 세번째로 KYC/KEY에서 뉴커머의 생활실태와 재일코리안이 가져야하는 시점,코시안이라는 용어와 그런 용어사용의 문제점에 관련해 발제를 하고 토론을 함께 했습니다. 조별로 나누어 각자 의견을 교류하면서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2시간 반동안 열띤 토론을 했답니다.

필드워크를 모두 마치고 다음일정인 관광을 하게 되었답니다. 매우 덥고 습했지만…

각자 가고 싶은 관광을 선택을 해서 그런지 잠시 더위도 잊고 아리마온천, 아카시해협대교,

오지동물원으로 출발했어요.

관광을 마치고 다시 숙소로 모여 다녀온 이야기를 했으며 바로 이어서 폐막식을 했답니다.

폐막식의 하이라이트인 장기자랑 시간!

먼저 청주에서 준비한 영상, 노래를 시작으로 천안은 재미있는 춤, 차력을 보여줌으로써

매우 인기를 얻었으며..효고에서는 풍물공연,노래,춤을 보면서 서로 즐거워하면서 마지막 밤을 후끈 달아오르게 보냈답니다.

마지막날인 평가회 시간….

모두가 모여 설문지를 작성한후 간단하게 소감을 나누었으며, 이번행사의 청년교류상(MVP)은 천안KYC 이명재,조민수회원.. 청주KYC 송하나회원이 받았답니다.

이렇게 시상을 끝으로 교류행사가 마무리 되었답니다.

3박 4일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며 소중한 추억을 남기고 돌아왔답니다.

아쉽지만 내년 교류행사를 기약하며…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내년에 천안에서 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