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평화선언’을 환영하는 6.15대경본부의 입장(10.4)

[2007 남북정상회담] 및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 발표를 환영하는 6.15 공동선언실천 대구경북본부의 입장

2007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로 오늘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이 발표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번 회담이 2000년 1차 정상회담에 이어 한반도의 평화,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의 통일을 위해 성과적으로 진행되었음을 평가하며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을 환영하고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아래와 같은 입장을 밝힙니다.

1. 조국통일과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 젖힌 2007 남북정상회담의 의의를 높이 평가합니다. 2007 남북정상회담의 준비와 진행의 전 과정은 2000년 1차 정상회담에 이어 우리민족의 통일과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체제 실현의 주인은 바로 우리민족 자신임을 다시 한 번 세계만방에 알렸으며 민족구성원들에게도 무한한 책임과 사명감을 안겨 주었습니다.

2. 오늘 발표한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은 한반도의 평화,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의 통일을 위한 당면한 우리민족의 과제를 내외에 천명한 것으로 6.15 공동선언과 함께 겨레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이행, 실천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합니다.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에서 우선 6.15 공동선언의 정신을 재확인하였고 자주통일시대를 열어 나갈 수 있다는 확신을 표명하여 우리민족의 통일에 앞날에 기대를 주었으며 6월 15일을 기념일로 제정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로 하는 등 통일의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 또 2항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법률적, 제도적 장치의 정비를 합의한 것은 남북관계 발전의 정치적 제약을 해소하기로 한 것으로 높이 평가합니다. 3, 4항은 남북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해 노력하기로 한 것은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 겨레와 전 세계에게 선언한 소중한 평화 선언입니다. 5항에서는 기존의 경제협력사업을 더욱 발전시켜나가고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경제특구건걸, 해주항 활용, 개성-신의주 철도와 개성-평양 고속도로를 공동이용 등의 파격적인 신설경제협력사업을 추가합의하고 부총리 급의 남북경제협력공동위원회로 격상하기로 한 것은 전면적인 경제협력사업을 성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담보로 될 것입니다. 6항과 7항에서는 사회문화 교류협력과 인도주의 협력사업들의 발전을 위한 내용을 합의함으로써 2000년 1차 정상회담의 성과를 더욱 계승해나가려는 의지로 보입니다. 마지막 8항에 합의한 국제무대에서 민족의 이익과 해외 동포들의 권리와 이익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한 것은 새로운 내용으로 의미있게 평가합니다.

특히 두 정상은 위의 합의사항을 실천하기 위하여 남북총리회담을 11월중에 가지기로 하고 남북의 정상들이 수시로 협의하기로 함으로써 [6.15공동선언과],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을 이행, 실천을 위한 담보를 보장하였습니다.

3.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의 합의와 발표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이행과 실천입니다. 우리는 6.15 공동선언발표 이후 우여곡절을 겪었던 지난 7년을 알고 있습니다. 정세가 어떻게 바뀌어도 민족이 합의한 선언은 반드시 이행, 실천되어야 합니다. 겨레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을 이행, 실천하는데 동참하기를 호소합니다.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는 지금 모든 대통령후보들이 남과 북의 정상이 합의한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의 이행, 실천을 공약으로 할 것도 제안합니다.

우리는 아직도 과거 대결시대의 냉전적 인식을 가지고 북측을 왜곡하며 민족을 부정시하는 일부 세력에 대해서 우려의 뜻을 표하며 민족의 이름으로 다같이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을 지지하기를 요구합니다.

4, 6.15 공동선언실천 대구경북본부는 1차 정상회담에서 발표한 6.15 남북공동선언과 2007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 실천하기 위하여 민간통일운동단체로써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통일과 평화운동을 시도민들과 함께 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사업, 문화행사, 캠페인, 북녘바로알기운동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통일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냉전적인 법, 제도를 청산과 정비를 위한 노력을 진행할 것입니다. 또 우리는 시도민 참여형 통일모금운동인 [하루백원겨레사랑운동]을 범시도민적운동으로 만들 것이며 지역에서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5. 아울러 우리는 이번 2007 남북정상회담으로 무르익은 평화와 통일,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지방자치단체들도 받아안고 화해와 단합, 교류협력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촉구합니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우리본부를 포함한 민간단체와의 협력속에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포함한 평화, 통일사업을 실질적으로 진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경상북도에는 남북교류협력조례의 조속한 제정을, 대구시에는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실질적 진행을 위한 [대구광역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의 활성화를 촉구하며 우리 본부와 함께 민․관이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교류협력사업을 협의할 것을 제안합니다.

6. 다시한번 2007 남북정상회담과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의 발표를 온 겨레와 대구경북 시도민들과 함께 축하하며 이행, 실천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할 것을 호소합니다.

2007년 10월 4일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대구경북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