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62600480.hwp


[기자회견문] 우리는 20대 국회의원을 바란다!

청춘(靑春), 그것은 ‘푸른 봄’이다. 영원하게 푸를 것만 같은 이 청춘의 빛깔은 오늘날 무슨 색일까? 이제 ‘88만원 세대’란 말은 책이 아닌 현실이다. 갓 입학한 대학생들을 환영하는 것은 등록금 5백만원, 학점 4.0 만들기, 토익 900, 각종 인턴과 공모전이다. 어학연수를 떠나있는 외국, 각종 공무원시험 학원, 취업 스터디장은 바로 대학교 4학년들의 터전이다. 이태백 중에서 취직된 반수에 든다면 기다리고 있는 것은 월급 88만원, 비정규직 그리고 값비싼 새집과 턱없이 비싼 결혼․육아 비용이다.

5% 좋은 직장을 위해 모두가 스펙 쌓기에 몰두하고 있을 때 정치인들은 20대를 악세사리로 생각해왔다. 국회에서 20대의 문제가 진지하게 토론된 적은 없고, 정부가 들려준 대책은 매년 오를 예정인 7%의 학자금 대출이자율 뿐이다. ‘좋은 일자리를 만들겠다.’말뿐, 어떤 예산도 정책도 관심도 없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뛰어난 영어 실력뿐이다. 17대 국회 4년이 방기한 사이 청춘의 빛은 잿빛이 되었다.

1. 20대를 국회의원 비례대표 상위 순번에 공천하라

우리는 이번 18대 총선에서 20대를 국회의원 비례대표 상위 순번에 공천할 것을 요구한다. 유권자 22%에 해당하는 목소리는 과소대표 되었고, 정치 무관심만이 남았다. 상황은 더 나빠지는데 지금 정치권에서는 계파 간 싸움과 유력 정치인의 물갈이에 대해 관심을 가질 뿐이다.

이제 국회 속에 20대의 ‘또 다른 나’가 들어가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다. 20대 국회의원이 내딛을 한걸음은 느리고 서툴러도 20대 모두와 함께 걷는 한걸음이 될 것이다. 주변의 친구들이 해주는 말들을 귀 기울여 듣고, 그 친구들의 마음으로 국회에서 발언하고 투표할 것이다. 정치가 ‘너희의 일’이 아니라 ‘우리들의 것’임을 느끼게 해줄 것이다. 정치권이 해주지 못한 일을 이제 우리 20대가 나서서 할 것이다.

2. 20대의 사회경제적 환경을 개선할 정책을 발표하라

우리가 원하는 것은 지난 12월 대선의 20대 공약의 복제판이 아니라 진지한 고민을 담은 20대 정책이다. 직접 20대에게 귀를 기울여서 20대의 사회경제적 환경을 개선할 정책을 발표하라. 지금 당장 집에 있는 아들딸이 어떻게 사는지 관심을 갖고 정책에 반영하라.

등록금과 대학교육을 비롯해 일자리, 주택, 보육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민하고 이를 개선할 정책이 절실하다. 특히 등록금과 20대 비정규직 일자리 문제는 다른 문제보다 시급하다. 각 공약의 성실성과 구체성은 각 당이 공천한 20대를 초청한 토론회에서 낱낱이 검증하게 될 것이다. 성실하게 화답하는 정당은 20대의 뜨거운 지지를 맞이할 것이고, 불성실한 정당은 차가운 외면만이 남을 것이다. 20대의 요구가 얼마나 절박하고 준엄한지 여기 서있는 우리가 보여줄 것이다.

3. 20대를 공천하지 않는 정당에 대해서는 배제투표 캠페인을 전개하겠다.

이제 20대가 잃을 것은 절망뿐이며 얻을 것은 희망이다. 우리는 이 자리에서 20대 비례대표 상위 순번 공천과 20대 정책을 요구하며 이를 외면하는 정당에 대해서는 20대 유권자들과 함께 투표하지 않을 것을 선언한다. 네거티브한 방식이 아닌 모든 정당이 긍정적으로 20대를 향해 경쟁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정치권이 불성실함으로 대응한다면 조용한 다수가 시끄러워질 때 어떤 변화가 올 것인지 눈앞에서 목격하게 될 것이다. 희망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주는 것이 아닌 우리가 직접 일구어가는 것이고, 이를 위해 모든 20대 결집할 것이며, 투표를 통해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다.

이제 20대 비례대표 후보와 정책을 향한 요구와 이를 위한 운동이 세상 앞에 섰다. 남은 일은 정치권의 화답뿐이다. ‘우리의 푸른 봄’이 눈앞에 와 있다. 우리는 이제 우리의 운동을 통해 이 봄을 활짝 열어나갈 것이다.

2008년 3월 8일 (일)

20대 국회의원을 만드는 모임[대한불교청년회/원불교청년회평화의친구들/한국기도청년협의회(EYC)/한국청년단체협의회/희망청/KYC(한국청년연합회)/대학생정치참여위원회/민주노동당학생위원회//청년정치참여위원회/진보신당학생위원회